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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재활사 2급 국시/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3. 유창성장애 임상의 기초 (평가, 평가절차, 치료)

3. 유창성장애 임상의 기초 (평가, 평가절차, 치료)

평가 평가 목표 및 고려사항
    우선, 말더듬이 대상과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나며 대상자의 느낌과 태도 등이 평 가의 주요 요소가 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함
    - 사례력과 말더듬 관련 정보 수집
    - 대상자가 보이는 유창성 특성 분석
    - 말더듬에 대한 정서인지행동 반응
    - 조음, 수용 및 표현 언어, 화용, 음성, 청각, 구강구조의 기능 및 운동과 같은 다른 의사소통 영역 평가
평가절차 사례정보 수립 및 면담
유창성 특성 평가
     - 발화분석 자료 준비
     - 비유창성 분석 (비유창성 정도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지표 말더듬 음절 비율 %SS)
            *말더듬 음절 비율 = 더듬은 음절 수 / 목표음절*100
            *원칙: 한 음절은 단 한 번만 더듬을 수 있다.
     - 말속도 분석
            *전체 말속도: 진전의 지표
             *조음속도: (유창한 발화 대상, 비유창성, 쉼 제외) 운동능력 나타냄
     - 기타 특성 분석: 부수행동 분석
내적 특성 및 기타 요인 평가
     - 공식평가: 의사소통태도 평가, 다양한 상황에서 느끼는 자아효능감, 유창성 정도에 대한 자기평가, 투쟁회피예기 행동과 관련된 인식
진단 및 결과 면담
보고서 작성
치료 근거기반치료(EBP)
     - 치료사 전문성과 경험, 대상자 특성과 필요, 근거
     - 적절한 임상 질문 구성하기 임상 질문과 관련된 과학적 근거(논문) 논문의 타당 성을 파악하는 근거 판단 단계 임상 결정
치료 목표
     - 유창성 증진: 자발 유창성, 조절 유창성, 수용 말더듬
     - 의사소통 증진
     - 주체성 향상: 말더듬의 부정적인 영향력 감소로 활동과 참여의 제한 감소
치료 절차와 방향
     - 치료 절차: 확립 전이(대상, 상황) 유지
치료 형식과 기간
     - 개별치료, 그룹치료 / 직접치료, 간접치료 / 공식치료, 비공식치료(자기치료)
치료 변화 과정
종료기준과 재발

 

[출처: 유창성장애 평가와 치료. 심현섭 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