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재활사 2급 국시/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2. 말더듬의 원인 및 이론

2. 말더듬의 원인 및 이론

말더듬의
하위유형
- 말더듬 유형: 반복, 연장
- 말더듬 발생특성: 갑자기, 점진적으로
- 언어능력: 정상발달 vs. 발달지연
- 조음·음운능력: 정상발달 vs. 발달지연
말더듬 발생 및 지속 관련요인 유전요인
    - 55%가 유창성장애 가계력
    - 남자일 경우 부계에서, 여자일 경우 모계에서 더 높은 유전율
뇌신경학적 요인
    - 기능적·구조적 이상과 관련성이 있으며, 말운동 영역과 말소리 지각 영역의 연결이 정상 적이지 않은 것이 말더듬 발생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인지요인
·언어요인
이중언어
심리정서요인
말더듬 이론 심리정서이론 심리분석이론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무의식적 욕망이 의식적으로 표출 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것
부모와의 관계가 적절하게 형성되지 못했을 때 말더듬이 발생할 수 있다고 봄
의사소통-정서 말더듬 모델
(C-E 모델)
실제 말을 더듬는 순간에 초점
     - 과거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 요인
     - 현재요인: 말더듬 유발시키는 방아쇠 역할하는 요인
     - 악화요인: 정서 반응성 및 정서조절
말더듬 발생 요인 포괄적으로 제시
개별화 진단 및 치료에 대한 개념적 틀을 제공
심리행동이론
(학습)
진단착오이론 말더듬의 원인을 아동의 말을 과도하게 걱정하는 부모로 부터 기인되었다고 봄
학습행동으로서 말더듬 말더듬이 학습된 행동이다
말더듬이 불안에 의해 동기화되고 학습된 회피 반응으로 정의
치료: 회피 행동을 약화해서 궁극적으로 소거
접근-회피 갈등으로서 말더듬 말을 하고 싶은 욕구(접근)와 조용히 있으려는 욕구(회피) 사이의 갈등에서 발생
치료: 접근의 욕구를 상대적으로 증가
조건화 반응으로서 말더듬 말더듬 행동을 조건화된 반응으로 봄
말더듬이 왜 학령전기에 시작되는가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음
말더듬 치료 초기에 응용되는 행동수정기법의 이론적 기 초를 제공하였음.
조작적 행동으로서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의 발달 과정이 청자의 말더듬에 대한 반응에 달려 있다고 보는 입장
2요인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가 말더듬에 기여함
예상투쟁이론 말더듬은 아동의 만성적인 의사소통 실패에 대한 부정적 반응(아동, 부모)으로 발생
심리언어이론 내적 수정 가설 말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말더듬 생긴다고 봄
EXPLAN 이론 내적 수정 가설 발전시킴
화자의 말 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실행 단계로 넘어 오지 못한 경우라고 봄
생리학
이론
대뇌반구 지배이론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좌반구의 지배력이 약화된 것임
좌반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오른손을 사용해 야 함
말 산출 체계의 불협응 이론 정상적 말 산출을 위해서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호흡기 관의 협응이 이루어져야 함
다요인
모델
요구-용량 모델
(DC모델)
한정된 용량을 초과하는 외적 요구가 말 산출 체계를 정상적으로 작동시키지 못함
성장할수록 용량을 늘려가야함
역동적 다요인 모델 말더듬의 많은 요인들이 복잡하고 비선형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봄
하나의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없음
말더듬의 심화이론 운동장애로서의 말더듬
타이밍 장애로서의 말더듬
신경심리언어이론
이중 전운동 모델가설
다요인 역동적 경로 이론
말더듬의 이중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출처: 유창성장애 평가와 치료. 심현섭 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