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사 2급 국시/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3. 유창성장애 임상의 기초 (평가, 평가절차, 치료)
hellosunshine
2025. 1. 20. 20:23
3. 유창성장애 임상의 기초 (평가, 평가절차, 치료)
평가 | ① 평가 목표 및 고려사항 우선, 말더듬이 대상과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나며 대상자의 느낌과 태도 등이 평 가의 주요 요소가 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함 - 사례력과 말더듬 관련 정보 수집 - 대상자가 보이는 유창성 특성 분석 - 말더듬에 대한 정서・인지・행동 반응 - 조음, 수용 및 표현 언어, 화용, 음성, 청각, 구강구조의 기능 및 운동과 같은 다른 의사소통 영역 평가 |
평가절차 | ① 사례정보 수립 및 면담 ② 유창성 특성 평가 - 발화분석 자료 준비 - 비유창성 분석 (비유창성 정도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지표 말더듬 음절 비율 %SS) *말더듬 음절 비율 = 더듬은 음절 수 / 목표음절*100 *원칙: 한 음절은 단 한 번만 더듬을 수 있다. - 말속도 분석 *전체 말속도: 진전의 지표 *조음속도: (유창한 발화 대상, 비유창성, 쉼 제외) 운동능력 나타냄 - 기타 특성 분석: 부수행동 분석 ③ 내적 특성 및 기타 요인 평가 - 공식평가: 의사소통태도 평가, 다양한 상황에서 느끼는 자아효능감, 유창성 정도에 대한 자기평가, 투쟁・회피・예기 행동과 관련된 인식 ④ 진단 및 결과 면담 ⑤ 보고서 작성 |
치료 | ① 근거기반치료(EBP) - 치료사 전문성과 경험, 대상자 특성과 필요, 근거 - 적절한 임상 질문 구성하기 → 임상 질문과 관련된 과학적 근거(논문) → 논문의 타당 성을 파악하는 근거 판단 단계 → 임상 결정 ② 치료 목표 - 유창성 증진: 자발 유창성, 조절 유창성, 수용 말더듬 - 의사소통 증진 - 주체성 향상: 말더듬의 부정적인 영향력 감소로 활동과 참여의 제한 감소 ③ 치료 절차와 방향 - 치료 절차: 확립 → 전이(대상, 상황) → 유지 ④ 치료 형식과 기간 - 개별치료, 그룹치료 / 직접치료, 간접치료 / 공식치료, 비공식치료(자기치료) ⑤ 치료 변화 과정 ⑥ 종료기준과 재발 |
[출처: 유창성장애 평가와 치료. 심현섭 저. 학지사]